눈의 형태학적 차이-홀꺼풀이나 쌍꺼풀의 차이와 동양적인 눈과 서양적인 눈의 차이점

홀꺼풀의 눈과 쌍꺼풀의 눈은 무엇이 다른 것인가?

즉 다시 말해 홀꺼풀은 동양인, 쌍꺼풀은 서양인으로 특징지어 지는데, 물론 동양인은 안면골의 윤곽이나 눈주위조직이 서양인과 다르지만 눈꺼풀 그 자체에는 크게 두가지의 차이점이 있다.

하나는 동양인의 눈꺼풀에는 안와지방이 비교적 발달해 두툼하게 보이는 것과, 또 하나는 서양인의 눈에는 윗눈꺼풀에 주름 즉 쌍꺼풀이 지는 것이다.

그런데 후자 즉 쌍꺼풀은 눈을 뜨게 하는 상안검 거근의 근육섬유 일부가 피부에 부착해 안검판 쪽으로 당겨줌으로써 생기는 결과다.

이 밖에도 구조적으로 피부자체의 두께나 안와의 구조등 여러가지 차이점이 있으므로 쌍꺼풀 수술만 했다 해 서양인의 분위기가 나는 것은 아니므로 동양인은 차분하고 매력적인 자연스러운 쌍꺼풀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현대의 미용성형수술 중에서 쌍꺼풀 수술은 가장 빈도가 높은 수술이면서 언뜻 보기에는 간단하고 쉬운 수술로 보이지만, 수술자의 입장에서는 각별히 세심한 주위와 예민한 예술적 감각이 필요하다. 그 이유는 첫째 눈이 얼굴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기관이며, 둘째 어떤 정해진 수술법칙이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기관과 얼굴전체의 밸런스를 봐 가며, 그때 마다 가장 적절한 수술방식의 선택이 필요하다. 셋째는 좌우가 대칭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러면 쌍꺼풀수술의 근본원리는 무엇인가. 우리 눈 속에는 윗 눈꺼풀을 윗쪽으로 끌어 올리는 ‘상안검 거근’이라는 근육이 있는데, 이 근육의 근섬유 일부가 눈꺼풀 피부의 어느 곳에 와서 붙느냐에 따라 쌍꺼풀의 유무가 결정된다.

즉 이 근육이 속눈썹 가까이까지 내려와서 피부에 붙으면 쌍꺼풀이 생기지 않거나 생기더라도 약한 속쌍꺼풀이 되며, 속눈썹보다 윗쪽의 피부에 붙게 되면 눈을 뜰 때 그 곳이 접혀 올라가게 되므로 쌍꺼풀이 생기게 된다.

따라서 쌍꺼풀수술의 원리는 눈을 뜨게 하는 근육과 눈꺼풀 피부의 적당한 곳을 실로 꿰매서 인공적으로 붙여 주는 것이다.

쌍꺼풀수술을 원하는 환자는 먼저 수술자가 성형외과 전문의 인지를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런 다음 상담과정에서는 시력이나 안검하수의 유무, 좌우의 비대칭성등을 면밀히 관찰하는 것은 물론, 수술할 의사와 환자와의 사이에 충분한 의견교환을 통해 쌍꺼풀의 모양, 폭 등을 결정해야 한다.

최오규 글로벌성형외과대표원장